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계10-15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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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계10-15장) [3]

박석열 0 1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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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10-15) [3]

 

7-3. 여자와 용 (12) - 교회와 마귀의 대적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해를 옷 입은 한 여자의 정체

여자란 누구를 말하는가? 성경에 여자의 후손이라고 했기 때문에 교회 곧 모든 성도들을 말한다. 여자는 신구약 성경에 자주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상징으로 말하고 있다(54:5, 3:20, 2:16, 5:2, 고후11:2, 5:31-32). 요한이 본 환상은 장차 일어날 아주 이상한 광경이 하늘에 나타났습니다. 한 여자가 태양을 입고 달을 발로 디디고 섰는데 그 머리에는 열두 개의 별이 달린 면류관을 쓰고 있었습니다. 태양과 별이 열두개 있다는 것은 아주 높고 고귀한 신분임이 틀림이 없다.

 

여자의 3가지 모습 (1) 해를 옷 입음 - 그리스도의 존귀와 영광을 옴 몸에 받음의 의미 한다. 해를 옷 입었다는 표현은 116절에서 그리스도의 신구약의 7가지 모습에서 그 얼굴은 해가 힘 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우주만물을 다스리는 우주적 주권을 가지고 계신 그리스도의 권능을 보여준다.

(2) 발아래 달이 있음 -달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원불변한 권세를 보여준다.

(3) 머리에 열두 별의 관을 씀 - 열둘은 하나님의 백성을 말하고, 별의 면류관을 썼다는 것은 최후의 승리로 왕 노릇 할 것을 의미한다. 승리의 면류관이다.

 

한 큰 붉은 용의 정체 (12:3)

(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9절에 큰 용의 정체성을 설명한다. 사탄은 창3:15절에 싸움에서 이미 이겼다. 머리가 일곱, 뿔이 열, 일곱 왕관(7:7-24) = 그리스도를 대적할 일곱 나라와 열 왕을 의미한다. 세상 군주들이 지닌 왕의 권세를 말한다. 이들은 성도의 영광의 관이 아니고, 부패한 세상 권력과 불의한 힘의 상징이다(13:1)

 

7-4. 두 짐승 (13)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바다에서 한 짐승은 누구인가?(1-10)

사탄()의 대리자로서(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사탄의 힘을 입은 적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세상의 모든 세력(대표명칭은 바벨론의 로마제국) 제국적인 세상 권세를 말한다. 구약에서 바다 밑의 땅은 음부로 의미하며 사탄의 거처를 상징한다(27:1). 이 바다로부터 악한 원수의 세력들이 나와 이스라엘을 침공하고 억압을 했다.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옴(11-18)

바다에서 짐승은 적그리스도와 동맹을 맺는 악한 세력, 거짓선지자를 의미한다. 거짓선지자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를 흉내 내려는 사탄의 음모는 광명한 천사의 모습으로 가장하여 미혹한다.

 

육백육십육은 무슨 뜻인가? (13:18)

짐승의 수, 사람의 수라고 해석 (13:18). 666은 두 짐승인 적그리스도를 말한다. 666은 완전수 7의 하나 모자라는 불완전수이다. 6을 세 개로 포개 놓은 것은 가장 불완전함과 악함을 뜻한다. 따라서 666은 사탄()바다의 짐승’(1)땅의 짐승’(11) 악한 세력을 상징하는 수이다.

  

7-5. 세 천사의 전하는 말 (14)

(14: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영원한 복음(14:6)

복음은 구원과 심판의 두기둥이다. 심판은 복음을 들어도 받아 들이지 않는 자들의 임박한 심판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하심. 큰 음녀 바벨론 멸망 선포(8). 로마제국이 세속화도시로 유명한것 같이, 하나님의 나라에 대적하는 세속적인도시를 상징한다.(우상,탐욕,음행)

 

불과 유황의 형벌 선포(10)

(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9), 666표를 받으면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10),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 최후의 심판인 영원한 지옥 형벌을 선포한다.

 

7-6. 마지막 추수(14)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예리한 낫 수확(14-20)은 최후의 구원과 심판 상징한다. 구원의 추수;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16), 심판의 추수는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매(19)

 

7-7. 구원의 승리의 노래(15)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모세의 노래(15:3)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널 때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애굽인들의 파멸을 목도하면서 부른 구원의 노래이다(15).

 

모세는 자기와 같은 선지자가 나타날 것을 예언하였는데 모세가 예언한 선지자는 곧 어린양 그리스도를 찬양한다(18:15). 그러므로 출애굽 당시의 모세의 열 재앙과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일곱 재앙은 서로 연결되므로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라고 한 것이다.



일곱 표적은 세 가지 재앙 속에 있는 영원한 하나님의 복음 곧 구원과 심판을 선포하는 하나님의 최후의 사랑이다.


글, 박석열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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