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중국교회 선교운동 백투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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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중국교회 선교운동 백투예루살렘(Back to Jerusa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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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마(Mark Ma), 메카차오(Mecca Chao), 끝까지 함께 했던 백투 예루살렘 일원들은 결국 하나님이 처음으로 주신 소명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선교사들 모두에게 이슬람세계를 향한 복음의 열정이 불타고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이들은 계속 사막을 통과해 서쪽으로 복음을 전하며 이동했습니다. 계속적인 식수부족, 도적들의 약탈, 열악한 기후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하나님이 신실하게 이들의 필요를 채워주었으며, 보호해 주었습니다. 


5. 백투 예루살렘비전의 선각자 3 
백투 예루살렘, 위기와 새로운 시작 백투 예루살렘 일행이 낙타를 타고 한달 정도 신장(Xinjiang)에 있는 타클라마칸 사막을 여행하고 있을 때 정부관리에 의해 여행을 저지당했습니다. 

정부관리는 중국의 서쪽 지역에 대한 정책이 바뀌는 관계로 더 이상 서쪽으로 여행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팀은 계속 여행허가를 간청했지만, 관리는 여자들과 외지인으로 구성된 예루살렘 팀은 안전상의 이유로 타클라마칸사막을 통과할 수 없다고 말하며, 모든 요청을 거절했습니다. 

타클라마칸 사막은 위구르 언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지만 극소수의 사람만이 나온다.’라는 뜻입니다. 이름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열악한 자연환경으로 많은 사람이 사막을 건너는 동안 죽었습니다. 

알리스 테이러(Alice Taylor)는 회고록에 ‘우리는 매우 완고한 관리의 태도로 결국 칭하이(Qinghai)로 돌아와야 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표현했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팀은 함께 기도한 후 그 해 겨울은 칭하이에서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서쪽으로 가는 다른 길을 찾아보기로 했다. 일행은 칭하이에서 주님께서 지금까지 신실하게 인도하신 것처럼 선한 길을 인도하실 것을 확신하며, 칭하이에서 전도와 기도로 겨울을 보내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신장의 문이 열리기 시작할 때, 중국에는 공산주의 혁명으로 기독교에 대한 대대적 핍박이 시작되었다. 모든 외국인 선교사는 추방되었습니다. 이후 중국 현지그리스도인과 외국과의 연결은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수 십 년 동안 외국에서는 백투 예루살렘 팀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었습니다. 

새롭게 정권을 잡은 공산주의 정권은 중국교회를 말살하기 위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시행했습니다. ‘마크마’,’메카차오’,’호엔청’은 지하교회에서 은밀하게 사역해야 했습니다. 

이후, 기독교에 대한 핍박은 더욱 심해졌으며, 핍박의 기간도 수 십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수 십년 동안 지속된 환난과 핍박으로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사람들의 머리에서 점차 잊혀져 가는 듯했습니다. 

눈에 보이던 모든 성과들은 사라졌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 ‘예루살렘까지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리라.’ 외치며, 간절히 기도하던 헌신 된 이들은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처럼 느꼈습니다. 1940년부터 1950년 초까지의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은 혹독한 핍박 속에서 사라져갔습니다. 

인간적인 눈으로 볼 때 백투 예루살렘 선교여행팀은 완전히 실패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들의 순수한 헌신과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을 알고 있었으며, 이들 가슴속에 있는 구령의 열정을 잊지 않았습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오랫동안 땅속에 묻혀있었지만 썩어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헬렌 테일러(Helen Taylor)와 가족은 노스웨스트성경학교에서 백투 예루살렘팀원을 지속적으로 격려하며, 도왔습니다. 헬렌 테일러는 1948년 칭하이로 일시 철수한 백투 예루살렘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도요청을 했습니다. 

“우리 함께 중국서쪽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는 믿음의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이들은 사악한 어둠의 영이 세상을 점점 어둡게 하는 상황에서 결코 지치지 않은 하나님의 깃발아래서 복음의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도로 죽음과 폭력으로 철옹성같이 단단히 닫힌 복음의 벽을 열수 있습니다. 우리 함께 칠흑같이 어둠 속에서 빛의 행진을 하고 있는 믿음의 형제, 자매를 위해 함께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이 성령 충만한 이 기도 요청은 다시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바라보며, 행진하는 오늘날까지 중국에서 수천, 수 만 번이나 반복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중국교회가 백투 예루살렘이라는 소명을 충실히 완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백투 예루살렘 운동을 중지시킨 것인가?

1940년대 주님의 신실한 그리스도인을 향한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은 결코 실패한 것은 아니었다.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아주 오랫동안 땅속에 묻혀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실패한 비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땅속에 있던 생명이 다시 살아나듯 백투 예루살렘비전은 반세기가 지나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1940년대, 처음으로 백투 예루살렘비전이 중국교회에 알려졌을 당시 중국교회그리스도인은 백만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백투 예루살렘 비전도 매우 적은 그리스도인들만 동참했습니다. 

신기하게도, 50년이 지난 후 중국교회그리스도인은 1억 이상이 되었고, 현재 중국교회 수 천 만명 그리스도인이 백투 예루살렘 비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하박국2:3)” 

여기에 기록된, 백투 예루살렘비전의 초기 멤버 중 몇몇은 아직도 살아있습니다. 이들은 모두는 반세기동안 혹독한 박해와 고난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초기 멤버 중 한 여인은 70세가 넘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중국의 서쪽 신장에 살며,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하며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부르심에 신실하게 응답한 자녀들에게 언제나 변함없이 신실하십니다. 


6. 백투 예루살렘 비전의 선각자 4 - 시몬조(Simon Zhao) 

시몬 조(Simon Zhao)는 30살의 젊은 나이였지만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에서 일어난 백 투 예루살렘운동의 복음지도자로 임명되었습니다. 1940년도 시몬 조는 퀸(Qing) 왕조 때 정부 고관을 지낸 명망 있는 가문의 웬 물링(Wen Muling)이라는 젊은 여성과 결혼을 했습니다. 이들 부부는 소비에트 연합의 북서쪽 국경에서 중국 전역으로 복음을 전하는 소그룹을 이끌었으며 이들은 중국이 대외적으로 혼란을 겪던 어려운 시기에 국경선 부근에서 많은 군인들을 만나 복음을 전했다. 또한 산둥성(Shandong)에서 신장(Xinjiang)까지 인적이 없는 사막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걸어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시몬 조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여의었고 어머니가 홀로 아이들을 길렀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뛰어난 미모 때문에 때때로 마을 지도자가 그의 집에 와서 어머니를 유혹했지만 시몬 조의 어머니는 끝내 이를 거절하였습니다. 마침내 사악한 마을의 지도자는 그녀를 강간하였습니다. 어린 시몬은 그 사실을 알고 그에 대해 분노하며 원한을 갚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는 어머니께 그가 자라서 군 지도자가 되어 어머니가 당한 일을 되갚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소용없단다. 군의 지도자도 사악한 마을의 지도자만큼 타락되었단다.” “그러면 저는 군의 지도자 보다 더 높은 사람이 되겠어요.” “소용없단다. 지방 지도자도 군의 지도자만큼 타락되었단다.” “그러면 저는 지방의 지도자보다 더 높은 사람이 되겠어요” “다시 말하지만 소용없단다. 황제도 그와 같단다.” 시몬은 어머니의 대답에 화가 나고 한편 마음이 상했다. “그럼 누가 황제보다도 힘이 있는 건가요? 정의는 도대체 어디서 찾을 수 있다는 거예요?” 어머니는 “오직 하나님만이 정의로 심판하실 수 있단다.” “그러면 나는 하나님이 되겠어요.” 라고 어린 시몬 조는 대답했습니다. 

시몬의 상한 마음은 치유되지 못했습니다. 그는 십대 때 작가가 되었고 글쓰기를 복수의 수단으로 삼아 마을 지도자의 범죄행위를 폭로했습니다. 그러나 몇 년 후 주님은 그의 삶을 붙드셨고, 그는 더 이상 그의 어머니에게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에 대해 복수하기를 그만 두었습니다. 그의 변화된 마음은 삶의 목적을 바꾸었고, 복음의 증거를 통해 세상에 주님을 알리고 주님께 영광을 돌리길 원했습니다. 

그러던 중 시몬 조는 선양(Shenyang)에서 기도하는 중에 첫 번째 비전을 발견했습니다. 기도하던 당시는 한겨울이었으며, 눈이 너무 많이 쌓여 문을 열수 없었습니다. 3명의 신도들은 중국 지도상의 신장(Xinjiang) 북서부에 하나님의 관심이 집중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후에 시몬 조는 난징(Nanjing) 지역으로 간적이 있는데, 그곳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신장(Xingiang)지역에 복음을 전하라는 비전을 받은 다른 그리스도인을 만나 함께, 사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이미 떠나 신장(Xingiang)에서 함께 사역하고 있었으며, 시몬이 속한 두 번째 그룹은 난징(Nanjing)을 떠나 산시(Shaanxi)를 경유하여 신장(Xinjiang)으로 여행하였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산동(Shandong)성 출신인 주 콘젠(Zhu Congen)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시몬 조의 일행은 천신만고 끝에 신장(Xinjiang)의 동부지역인 하미(Hami)에 도착해, 2년 전에 도착해 사역하고 있던 노스웨스트 성경학교 그룹과 합류했습니다. 1950년도 겨울에 시몬 조는 헤타인(Hetain: 신장의 서부에 위치한 마을)으로 복음을 증거 하기 위해 들어가기 원했습니다. 그러나 2주 후 Public Security Bureau는 그들에게 떠날 것을 명령하였고 그들은 그 곳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이후 그들은 Kashgar에서 더 서쪽으로 떨어진 곳으로 옮겨갔습니다. 1950년은 그들에게 혼돈의 시간이었다. 복음이 반혁명적인 것이라고 주장하는 군인들에 의해 인계된 시몬은 영문도 모르는 채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백 투 예루살렘 그룹의 각 멤버들은 각각 다른 기간의 형을 판결 받았습니다. 다섯 명의 지도자들은 매우 혹독한 판결을 받았으며, 그 중 시몬은 사형을 면한 유일한 지도자였습니다. 그의 아내는 체포 당시 임신 상태였으나 곧 유산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1959년 여성 수용소 감옥에서 죽었습니다. 하지만 1973년까지 그 누구도 시몬에게 그 사실에 대해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Kashger의 강제노동 수용소에서의 몇 달간, 교도관들은 시몬의 신념을 훼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들은 시몬이 기도하지 못하게 했고 기도하는 것을 보면 때렸습니다. 하지만 그는 기도를 멈출 수 없었고, 아무도 보지 않을 때 몰래 기도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교도소 측에서는 그가 기도하는 것을 보지 못했으므로 그가 변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전직 작가였던 그에게 공산주의 계도의 효과를 찬양하는 글을 교도소 신문에 기고하게 하였습니다. 그는 기사를 쓰기 시작했고, 교도소 당국은 매우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기사를 보고 속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교도관들은 매우 분개하였습니다. 그의 글은 바로 예수님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시와 그가 못 박히신 십자가의 스케치였습니다. 교도관들은 그의 등을 무거운 나무벤치로 때렸습니다. 무자비하게 때리며 발로 찼습니다. 지방관계당국은 그에게 더 오랜 기간의 형을 판결하였습니다. 시몬은 강제 탄광 노동 수용소로 옮겨졌습니다. 그곳은 대부분의 수용자들이 무자비하고 고된 일들로 인해 6개월 안팎으로 죽는 곳이었습니다. 그들은 작고 약한 사람은 결코 감당 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양의 석탄량을 요구하였습니다. 탄광에서 석탄을 캐는 것 뿐 아니라 등에 바구니를 매고 광산에서 그 석탄들을 운반해야 했습니다. 모든 수용자들은 일주일 내내 하루 14시간씩 일하였습니다. 음식은 빈약하고 고약한 냄새가 났고, 여름에는 숨 막힐 듯이 찌는 듯한 더위에서 일을 해야 했습니다. 시몬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힘으로 기적적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광으로 들어 왔고 그들의 대부분은 시몬 보다 강한 사람들이었지만 몇 달 되지 않아 죽었습니다. 

시몬은 그의 동료 죄수들에게 그의 신념에 대해 조심스럽게 증언하였습니다. 그리고 몇 명은 이를 믿게 되었습니다. 강제노동 수용소에는 몇 명의 목사들도 있었는데 당국에서는 그들에게 모두 다른 방과 다른 일을 주었고, 시몬은 아주 잠깐 동안 그들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어떠한 방문자도 만나는 것이 제한된 상태였다. 그는 집으로부터 수마일 떨어져있는 무슬림 국경 도시에서 아무도 그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코 떠나지도 포기하지도 않는다.”는 하나님의 굳은 약속을 제외하고는 시몬은 매우 외롭고 버림받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이 지역의 정반대인 고향의 친척들은 그가 죽었는지 살았는지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 해 동안의 침묵의 시간이 지났고 이제 사람들은 거의 그를 생각지도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강제노동수용소에서의 가혹한 시간 동안 그는 하늘의 별을 보며 하나님이 그에게 비전을 주신 것과 그 비젼은 예루살렘을 향해 동역자들과 함께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그 즈음 그는 아내와 뱃속의 아이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동역자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듣지 못했습니다. 

조금씩 시몬은 백 투 예루살렘의 열정과 불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비전을 주신 하나님을 결코 부인하지는 않았습니다. 탄광에서의 고통의 긴 시간 동안 시몬은 거의 죽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당국은 신장의 다른 지역에 있는 화학공장으로 그를 보냈습니다. 상업적인 공장이었지만 그들은 노동의 주요한 공급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일은 매일 유독가스와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어 상황이 좋아진 것이라 볼 수 없었습니다. 일이 끝난 저녁에 감옥으로 돌아온 그는 혹독한 매질을 당했습니다. 교도관들은 죄수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하게 하여 서로를 좌절하게 만드는 새로운 계획을 세웠습니다. 당국은 그리스도인을 미워하였고, 특히 시몬은 이들의 손쉬운 목적물이 되었습니다. 혹독한 추위에 동료들은 그가 난방이 되는 방에 수용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그의 속옷을 벗기고 눈 내린 추운 곳에 그를 세워두었습니다. 그리고 문밖으로 그를 밀며, “너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했지. 너의 하나님한테 따뜻한 곳으로 보내달라고 기도하지 그래.”하며 조롱하였습니다. 

처음 몇 분간은 추운 바람이 그의 살을 얼려 버릴듯 했습니다. 시몬은 주님께 자비를 구하며 울부짖었습니다. 곧 무언가 신비한 일이 생겼습니다. 그는 엄청난 온기를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치 사우나 안에 있는 것과 같이 그의 땀이 온몸을 적셨습니다. 그의 발주의의 눈은 그의 몸에서 발산되는 열로 인해 녹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감방 안에 있는 동료를 불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눈으로 그의 몸에서 증기가 올라오는 것을 직접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그때와 같은 극적인 기적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는 혹독한 고통을 당했습니다. 수 백 번씩 그는 무자비하게 맞았습니다. 교도관은 신장지역의 지독한 무슬림 이었습니다. 그 간수는 유독 시몬에게 잔인하게 굴었습니다. 그는 중국인들이 돼지를 먹는 사람들이라며 싫어했습니다. 후에 시몬은 그 간수가 그를 때린 것에 대해서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마치 염소를 죽이기 직전에 둘러싸 달려드는 것처럼 대했습니다.” 한 번은 그가 심하게 맞고 채여 두개골이 파열되고 의식을 잃은 채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무의식 상태에 있는 동안에도 그는 주님이 말씀하신 “내 사랑하는 아들아 내가 너와 함께 있다. 그리고 나는 너를 절대 떠나지 아니할 것이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가 다시 의식을 회복 했을 때 그는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웠고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조차 알 수 가 없었습니다. 그는 맞았던 머리부분을 만져보았습니다. 그리고 기적적으로 머리상처의 피가 다 말라있고, 치유되어 있는 것을 발견 할 수가 있었습니다. 

시몬은 그가 감옥 안에 있었던 32년 동안 거의 매일 맞았습니다. 오직 거의 마지막 몇 년- 그의 나이 60대-동안만 육체적인 고문이 없었습니다. 감옥 안에 있었던 그 오랜 시간 중에, 그는 이런 시를 썼습니다. 

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겪었던 
고통과 아픔을 경험하길 원했네. 

옆구리의 창, 심장의 고통 
나는 파라오의 전차를 타는 것보다, 
나의 다리에 묶인 족쇄의 고통을 느끼길 원하네. 

1981년의 어느 날 감옥의 책임자가 시몬을 사무실로 불렀습니다. 복도를 지나 걸어가면서 그는 혹시나 나의 형량이 늘어나지나 않을까 염려했습니다. 감옥의 책임자는 시몬에게 앉으라 권한 뒤 담배를 피우며 두꺼운 파일을 꺼내놓았습니다. 몇 분간의 침묵이 흐른 후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중국정부는 너에게 자비를 베풀기로 결정했어. 국가를 대항한 범죄에 대한 관용을 너에게 보여주겠다는 것이지. 나는 너를 풀어줄 권리를 가지고 있고 너는 이제 자유다.” 그 하나님의 사람은 얼떨떨하여 감옥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는 이런 경험을 하지 않기를 원했습니다. 

1981년 시몬이 감옥에서 나왔을 때, 중국은 완전히 변해 있었습니다. 
시몬은 감옥에 수감되어 있어서, 1976년 마오쩌둥이 죽기 전까지 있었던 광기의 문화혁명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문화혁명당시 수 백 만 명의 사람들이 광신적인 홍위병(RED GUARDS)에 의해 죽어야 했습니다. 시몬은 힘없는 노인입니다. 그의 몸은 매질과 고문, 힘든 노동으로 인해 매우 쇠약해져 있었으며, 그의 얼굴은 30년 이상 험난한 감옥에서 고생한 것을 사투를 증명하는 깊은 주름이 있었습니다. 

중국 전체의 아무도 그를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31년 전에 그가 죽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감옥에서 출소했을 땐, 아무도 자신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시몬은 살수 있는 작은 방을 구해 중국의 서쪽 끝 카쉬카르(Kashgar)로 겨우 갈수 있었습니다. 31년 만에 출소한 그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했습니다. 시몬은 카쉬카르에 있는 작은방에서 몇 달 동안 약속을 지키시고, 결코 포기하지 않으셨던 왕 중의 왕이신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하며, 조용히 있었습니다. 

시몬은 예수님이 없이는 오래 전에 죽었을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살아계신 예수님께서 그를 살아있게 지켜주시고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결코 포기하지 않도록 지키셨습니다. 시몬은 세상에서는 외로운 사람처럼 보였지만, 예수님은 잠언18장 24절(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에서 말씀하신 형제보다 더 가까운 친구로서 항상 함께 하셨습니다. 

수개월이 지난 후 카쉬카르에 있는 그리스도인도 시몬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의 증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간단한 먹을 것과 성경을 주는 등 그들이 할 수 있는 것들로 시몬을 도왔습니다. 시몬에 대한 소식은 신장에 있는 교회로 퍼져갔습니다. 곧 복음으로 인해 31년 동안 하나님의 힘으로 믿음을 지킨 기적적인 사람이라는 소식이 중국의 다른 지역까지 전해졌습니다. 

한편 1960년대 말부터 하나님은 허난성(河南省)을 중심으로 수 백 만 명의 지하교회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넘쳐흐르게 했습니다. 허난성은 ‘중국의 갈릴리(The Galilee of China)’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중국 지하교회의 부흥의 중심지로 알려졌습니다. 

허난성의 수많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1940년대에 있었던 백투 예루살렘 비전에 대해서 들었었지만 선각자들에 관한 지식은 별로 없었습니다. 허난성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31년간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석방된 선각자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때, 그를 만나기를 갈망하고 그로부터 배우기를 원했습니다. 

결국 카쉬카르에서 사역하는 몇 명의 동역자들이 시몬을 만났고, 우리에게(허난성 지하교회그리스도인) 시몬에 대한 이야기를 알리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카쉬카르에 있던 우리 교회의 일원들은 시몬을 자신의 아버지와 같이 사랑하였습니다. 시몬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졌으며, 함께 기뻐했습니다. 

시몬조는 감옥에 있는 31년 동안 믿음의 동역자와 이별만을 경험했지만, 이후 하나님께서 그를 깊이 존경하는 정신적인 아들과 딸들을 주셨습니다. 카쉬카르 교회의 자매들은 그를 위해 음식을 하고 빨래를 하며 그를 도왔습니다. 마침내 허난성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그를 직접 만나기 위해 중국 전역에서 버스와 기차를 탔고 결국 우리는 하나님의 겸손한 종으로 깨어진 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는 믿는 사람들을 격려하는 신문을 설립했었습니다. 시몬은 자신의 간증이 신문에 기사화되는 것을 거절하였습니다. 우리는 중국의 지하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긴 고통의 시간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를 지켜주셨는지를 나눌 필요가 있다며 그를 설득했지만 그는 항상 “나는 나에게 관심이 집중되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라고 말하며 거절했습니다. 

1950, 60, 70, 80년대까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은 거의 나누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기간은 생존을 위해 힘쓰고 기도하던 중국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어둠의 시간이었습니다. 

1990년 초 하나님께서 시몬에게 50년 전에 주셨던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우리들에게 다시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우리는 시몬을 설득하기 위해 드보라(Deborah) 자매를 시몬이 있는 카쉬카르로 보내었습니다. 시몬과의 출발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나를 서쪽 예루살렘으로 가라고 부르셨어요, 여기는 중국의 가장 서쪽인 신장입니다. 적어도 나는 서쪽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있어요. 그런데, 왜 내가 예루살렘과 더 멀어진 동쪽(허난성)으로 가야 합니까. 나를 카쉬카르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드보라는 매우 고집 센 자매였습니다. 그녀는 시몬이 어디를 가든지 그를 따라다녔으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의를 갖추어 허난으로 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재차 물었지만 대답을 들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녀는 허난으로 가시는 것이 전투의 최전선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국교회 가운데 다시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이 다시 불붙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시몬이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나누어준다면, 수 천명의 신실한 주님의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향해 전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시몬은 자신이 그녀와 함께 허난으로 돌아가기 전에는 그녀는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드보라 자매에게 완고한 고집을 주신분이 주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몬이 동쪽으로(허난성) 돌아가는 것에 대해 하나님께 기도할 때, 31년간 감옥 속에서 홀로 외로움을 견디고, 고통의 시간이 지난 후 새롭게 치료하신 하나님께서 그에게 성경구절로 확인시켜주셨습니다. 

이사야 54장 1절에서 5절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는 노래할찌어다. 구로치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찌어다.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네 장막 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찌어다.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 두려워 말라 네가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청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 칭함을 받으실 것이며.” 

시몬은 중국을 가로질러 허난으로 돌아오는 4일 동안 기차를 타고 오며 잠잘 수 있는 침대칸 자리를 마련할 돈이 없어 작은 공간에서 신문지 위에 웅크려 허난까지 도착했습니다. 

시몬이 허난지역의 지하교회에서 사역하는 동안 능력이 충만했으며, 모든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 성령께서 주시는 감격이 넘쳤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눈물을 흘리며, 수많은 성도들은 선교사로의 비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몬의 더욱 열심히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그는 긴 흰머리와 수염을 가진 주님의 성자처럼 보였다. 시몬을 통해 많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은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하나님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완성하기 위해 지도자들 마음 가운데 무거운 부담감을 주셨습니다. 

시몬은 2001년 12월 7일, 사랑하는 주님의 성도들 사이에서 83세의 나이로 하나님께 돌아갔습니다. 

그의 삶은 돌아보면 주목할 만 합니다. 그는 요셉처럼 하나님이 주신 원대한 꿈을 가졌었습니다. 그러나 그 꿈이 완성되기 전에 그는 31년간 감옥에 갇혔으며, 기나긴 침묵 속에서 모든 사람의 기억 속에서 그의 존재는 사라지는 듯 했습니다. 그는 침묵만 존재하는 감옥 속에서 있었지만 그를 향한 하나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주님은 시몬에게 보여주신 동일한 백투 예루살렘비전을 중국의 수많은 그리스도인의 가슴속에 뿌리셨습니다. 감옥에서 나온 후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께서는 시몬에게 20년간 사역할 수 있는 시간을 주셨습니다. 중국가정교회 모든 그리스도인은 시몬조를 주안에서 가장 존경했으며, 하나님은 시몬을 천국의 왕자처럼 지극히 높여주셨습니다. 시몬은 자신의 생을 마감하기 전에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로마서 11장 29절을 깨달았으며,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하나님은 언제나 그분이 시작하신 위대한 계획을 마침내 끝내시며, 언제나 자신의 언약을 신실하게 성취하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7. 백투 예루살렘 선교운동에 대한 질의 응답 
중국교회와 세계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백투 예루살렘운동의 선교사적 의미와 한국교회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중국 서북지역에서 10여년 사역하고 현재 국내에서 동원사역을 하고 있는 인터콥 김성찬 선교사를 만나보았습니다. 

Q : 백투 예루살렘 운동의 세계선교 역사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A :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주님의 지상명령을 완수하기 위한 선교운동 입니다. 주님이 승천하시면서 마지막으로 남기신 유 언의 말씀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 르러 내 증인이 되어(행1:8)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으라는 것(마28:19)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도들은 성령의 임하심으로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에서 전도를 하다가 핍박을 받고 흩어 지면서, 빌립은 사마리아에 가서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바나바와 바울은 시리아에 있는 안디옥교회에서 파송 을 받고 아시아로 갔습니다. 바울은 2차전도 여행 중에 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보고 유럽으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행16:10) 

세계선교 역사를 보면, 그 후 유럽이 복음화 되었고, 청교도들이 핍박을 받고 대서양을 건너가면서 아메리카 대륙에 복음의 불길이 이동하였고, 19세기 북미주의 학생 자원자 운동(SVM)을 통해 태평양을 건너 아시아로 복음이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 한국교회와 중국교회는 영적인 부흥을 경험하고 이제 복음의 빚진 자로 복음의 횃불을 들고 가는 마지막 주자로 달려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지상명령을 완수하기 위해 세계교회로 하여금 일어나게 하고, 복음의 횃불을 더 뜨겁게 타오르게 하는 것이 백투 예루살렘 운동입니다. 

Q : 지난 10년간 선교계를 이끌어왔던 10/40창 운동, 여호수아 프로젝트와 백투 예루살렘운동의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A : 세계교회는 1989년 로잔2 세계 선교대회 때, 그 당시 세계에 11,000개의 미전도 종족이 남아있다는 보고를 듣 
고 큰 충격을 받으면서 세계선교 운동이 다시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세계교회는 미전도 종족 선교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미전도 종족 선교운동을 전략화 시킨 것이 선교학자 루이스 부시에 의해 제안된 10/40창 선교운동입니다. 
10/40창이란 미전도종족의 90%이상이 북위 10~40도 사이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이곳에 고대 신들이 포진되어 있어서 영적인 전쟁이 치열한 곳으로 복음이 전해지지 않는 곳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1992년에 전 세계 교회가 2000년까지 10/40창의 거대 신들을 대항하여 기도하며 영적전쟁하자고 여호수아프로젝트2000이 공개적으로 제안되어 세계교회가 기도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난 15년 동안 진행되어 온 세계선교 운동을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로 백투 예루살렘 운동입니다. 10/40창의 영적인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는 실크로드를 따라 분포되어 있는 미전도 종족을 복음화하고 복음의 시작점인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며 주님 오시는 길을 예비하자는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10/40창 선교운동과 여호수아 프로젝트 기도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되는 마지막 시대의 선교운동인 것입니다. 

Q : 백투 예루살렘운동은 중국교회의 선교운동인데 한국교회 와의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A : 백투 예루살렘 운동과 한국교회와의 연관성은 첫째로,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지난 15년간 진행되어 온 세계선교 운동의 연장선상에 있고, 한국교회의 선교운동도 세계선교 운동과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한국교회의 선교운동과 직접적인 연관 이 있는 것입니다. 
둘째는, 백투 예루살렘 운동은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된 복음이 서쪽을 향해 서서히 진행하면서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선교운동과 더불어서 영적인 태풍을 이루며 서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이 영적태풍이 지나가는 중심부가 바로 한국과 중국입니다. 80년대 한국교회에서는 세계복음화 대회를 진행하면서 한국이 복음의 횃불을 들고 가는 마지막 주자가 되자는 외침이 있었습니다. 

현재 세계적인 영적부흥의 흐름이 중국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제 한국교회는 하나님 앞에 외쳤던 복음의 횃불의 주자로 중국교회와 협력하여 주님의 지상명령을 함께 이루어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Q : 백투 예루살렘 운동에 한국교회가 참여하거나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A : 백투 예루살렘 운동을 통하여 주님의 지상명령을 완수하기 위해 한국교회가 함께 동참할 수 있는 첫째의 방법은 10/40창을 위한 연합중보기도 운동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현재 10/40창을 묶고 있는 어두움의 세력을 향한 영적인 공중전에 함께 참여하는 것입니다. 백투 예루살렘 운동이 나아가는 길목을 막고 있는 강한 자의 세력을 결박하고, 전진하는 영적군사를 후방에서 영적인 포의 지원사격을 하는 것입니다. 
이 영적 지원사격을 위해 한국교회 가운데 100만 명의 성도가 무릎 꿇고 기도하는 거룩한 영적인 군사로 일어서는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서는 교회마다 기도 시간에 지상명령 완수와 백투 예루살렘 비전을 나누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한국교회가 80년에 세계복음화 대회를 진행하면서 한국교회에 영적인 부흥을 주시면 10만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겠다고 하나님 앞에 서약을 했습니다. 하나님은 한국교회에 영적 부흥을 주셨지만, 한국교회는 10만 명의 선교사를 위해서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서약을 지키기 위해서 아니 영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한국교회에 다시 한번 영적인 부흥을 위해 10만 명의 선교사가 백투 예루살렘 운동에 동참해야 합니다. 교회마다 지상명령의 부담을 갖고 열린 마음으로 교회의 성도들을 선교사로 일으켜 세워서 파송해야 합니다. 

Q : 또 다른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 주님께서 승천하실 때 마지막으로 하신 유언의 말씀은 모든 민족으로 복음을 증거하여 주님의 교회를 세우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세계교회는 초대교회 이후 거의 1,500여 년 동안 이 유언을 망각한 채 엄청난 영적인 불효를 한 것입니다. 

18세기 말 한 위대한 성도의 순종함을 통해 세계교회의 선교가 구체적으로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면서, 최근 15년 동안 세계선교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속도라면 주님이 지상명령을 유언하신 주후 33년경으로부터 2천년이 되는 때는 2,033년경 내에 이 유언이 이루지게 하는 일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30년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세계교회가 백투 예루살렘 운동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함께 뛰면서 주님이 유언하신 말씀을 2천년을 넘기지 않도록 합시다! 


기 도 : 
1.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속에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뜨거운 불과 열정이 타오를 수 있도록 
2. 믿는 성도들의 삶이 하나님의 성품과 신뢰를 드러낼 수 있도록 
3. 교회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알게 되어 백투 예루살렘의 비전에 기꺼이 순종하며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준비하도록 
4. 예수님의 이름으로 부름 받는 모든 이들이 진리 안에서 연합하도록 - 우리를 나누는 인위적인 벽을 무너뜨리셔서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위대한 비전을 성취할 수 있도록 
5. 세계의 모든 그리스도인이 함께 일하고 기도함으로써 지상명령을 이룰 수 있도록 
 



인터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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