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적 병역 거부'는 잘못된 용어, '특정종파의 병역 거부'라고 해야

Church News, I'm a reporter

교회가 교회를 돕는다!

홈 > 교회뉴스 > 교회교계뉴스
교회교계뉴스

'양심적 병역 거부'는 잘못된 용어, '특정종파의 병역 거부'라고 해야

교회정보넷 0 4549
3664095115_hNqLU8gc_2d854e47329239054634924325639768f434e90e.jpg



* 이 글은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의 “대체복무에 관한 논평서” 전문 입니다


여호와 증인의 병역 거부는 양심적 병역거부가 아니라 소종파의 병역거부라고 불러야 한다

대체복무는 남북대치상황에서 신중기해야 하고 도입하되 국민적 정서와 형평성에 맞아야 한다



지난 6월28일 대한민국 헌법재판소는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을 이유로 입영을 거부한 사람을 처벌하는 병역법 제88조 1항에 대해 합헌을, 군복무를 거부한 이들을 위한 대체복무를 정하지 않은 병역법 조항은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국회는 오는 2019년 12월 31일까지 대체복무제를 허용하는 내용의 입법안을 내놔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국가제도는 하나님의 일반은총임을 고백하기에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한다. 

  

그러나 몇 가지 점에서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왜냐하면 소위 말하는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대다수가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기독교 이단종파에 속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강력히 촉구한다.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여호와의 증인들이 하는 말만 듣지 말고 여호와의 증인을 이단이라고 규정하는 공(公)교회의 목소리에도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여호와의 증인들은 성경의 특별한 구절을 곡해하고 오해해서 병역을 거부하는데, 이는 2천년 정통교회의 신앙과 신학을 부정하는 이단(異端)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신약성경 요한복음13장34절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구절을 근거로 병역을 거부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군대에 입대해 총을 드는 것은 서로 사랑하라는 예수의 말씀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주장은 기독교회가 지난 2천년 동안 유지해온 정통적인 성경해석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기에 우리 정통 기독교는 여호와의 증인을 이단이라고 규정했다. 

  

히틀러가 전쟁을 일으켜 유대인들을 학살할 때 독일의 저명한 신학자 본회퍼는 히틀러를 암살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이런 비유를 들었다. “만일 운전자가 인도로 돌진해서 무고한 사람들을 죽인다면 당연히 우리는 억지로라도 그 운전자를 제지해야 한다.” 

  

집에 강도가 들어서 나의 가족을 죽인다면 무기를 들어서라도 그 강도를 제지하는 게 나의 가족을 사랑하는 것이며 그 강도 또한 사랑하는 것이다.

  

사랑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총을 들 수 없고, 군대도 가지 말아야 한다는 여호와 증인의 논리는 성경의 예수는 샌들을 신고 다녔으니 지금 우리도 샌들을 신고 다녀야한다는 해괴한 말과 똑같다. 

  

저들의 주장은 오해와 곡해로 가득 차 있기에 이단이라는 말 밖에 더 이상 해줄 것이 없다.

  


2. 그래서 여호와의 증인이 병역을 거부하는 것은 ‘양심적 병역거부’가 아니라 ‘특정 종파(宗派)의 병역거부’라고 말해야 한다. 

  

여호와의 증인 추종자들이 병역을 거부하는 것에 ‘양심적’이라는 보편적 개념을 써서는 안 된다. 

  

이들은 올바른 성경해석을 벗어난 이단의 가르침 속에서 병역을 거부하는 것이기에 ‘특정종파의 병역거부’ 또는 ‘기독교이단종파의 병역거부’라고 말해야 한다. 

  

저들이 말하는 양심이라는 것이 그 본질은 이단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성경을 근거로 군대에 가서 병역의 의무를 다하라고 가르치는 정통교회가 존재함을 우리 사회는 잊지 말아야 한다. 

  

만일 여호와의 증인이 병역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계속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말을 쓴다면 군대에 가는 그리스도인 청년들은 비양심적이라는 것인가? 참으로 해괴한 논리가 아닐 수 없다. 

  

이렇게 여호와의 증인이 병역을 거부하는 것에 ‘양심적’이라는 보편적 개념을 쓰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이며 신앙과 양심에 따라 병역의 의무를 다하는 우리 그리스도인 청년들을 모독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호와의 증인이 병역을 거부하는 것은 양심적 병역거부가 아니라 ‘소종파의 병역거부’라고 불러야 한다. 


  

3. 우리 공교회는 총을 듣고 병역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진정한 이웃사랑임을 천명한다.

  

우리는 여호와의 증인들과 우리 사회에 진지하게 묻지 않을 수 없다. 무엇이 이웃사랑인가? 

  

총을 들지 않고 군대에 가지 않는 게 예수가 가르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총을 들고 군대에 가는 것은 사랑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인가? 

  

사랑은 관념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구체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지금도 산과 들과 바다와 하늘에서 총을 들고 나라를 지키는 우리의 청년들을 생각해보라. 저들은 국방의무로 군대에 간 것이다. 

  

그러나 국방을 위한 젊은이들의 헌신으로 우리 사회는 평안과 안녕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국방의무는 간접적인 사랑의 구체적 표현이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총을 드는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는 가장 큰 이웃사랑이다.

  


4. 형평성과 균등의 원칙에 따라 대체복무가 허용되어야 한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났기에 우리 사회는 대체복무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균등의 원칙이다. 

  

병역의 의무에 따라 현역으로 복무를 하는 장병들과 대체복무 사이에 형평성이 맞아야 한다. 

  

양심과 종교를 이유로 총을 들지 않는 젊은이들만 생각하지 말고 묵묵히 병역의 의무를 다하는 젊은이들도 생각해야 한다. 

  

여기서 형평성이 맞지 않다면 어떤 젊은이가 현역으로 병역의 의무를 다하겠는가? 

  

물론 이것은 우리사회 모두의 몫이다. 

  

우리 모두가 지혜를 모아 형평성에 맞는 대체복무를 고민해야할 것이다. 


  

5. “양심적 병역 거부”라는 용어가 재고되어야 한다.

  

“양심적인 병역 거부”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양심이 있으면 병역을 거부하고 양심이 없으면 군에 가는 것으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 

  

더 나아가 군에 가는 사람은 비양심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 용어를 바꾸어서 군에 가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용어로 대체되어야 할 것이다. 

  


6. 대체복무제는 남북의 대치 상황에서는 아직도 신중을 기히야 한다.

  

통일 전 서독에서는 대체 복무가 허용되었지만 당시 독일의 상황은 양독이 전쟁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도입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상황에서는 6.25 전쟁이라는 전쟁 겅험이 있고, 아직도 북한이 선군정치와 핵무장을 버리지 않은 상황에서 대체복무제란 우리 안보를 느슨하게 하는 것이 된다. 

  

안보는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을 지키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안보를 확고히 하기 위하여 아직도 대체복무제 도입은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본다. 

  

북핵이 해결되고 남북 사이에 평화가 오고 난후에 신중하게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한국사회는 양심적 병역 거부 이후에 모병제를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독일의 경우에는 대체복무제가 가능해진 1961년에는 그 대상자가 574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대체복무자들의 숫자는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그 숫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크게 증가하여 대체복무자가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에는 7-13만에 달하였고 결국 2010년에 모병제로 전환하였다. 

  

1990년이 독일의 통일이 이루어진 시기인데 이때부터는 숫자가 크게 증가하였고 2010년에는 두배에 이르게 되었으며, 결국에는 모병제로 전환하였다. 

  

한국에서는 앞으로 군전력 자원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출산률의 저하로 군병력 자원이 줄어들고, 결국에 양심적인 병역거부자가 증가하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2018년 7월 10일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 



0 Comments
Hot

인기 통신사 홈페이지까지 점령한 신천지 광고

댓글 0 | 조회 2,613
▲이단 신천지가 국가 기간 뉴스통신사 연합뉴스 배너에 광고를 걸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캡쳐)이단 신천지가 온라인 포교활동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7일 연합뉴스 우측 배너에 이단 신천지에서 진행 중인 온라인 세미나에 대한 광고가 걸렸다.지난 1월부터 시작된 이 세미나에는 이만희 교주가 나와 한시간을 직접 서서 강의한다. 이 교주는 2020년 방역법 위반 혐의… 더보기
Hot

인기 유튜브 등 SNS에서 이단·사이비 분별하는 11가지 지침

댓글 0 | 조회 2,773
최근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는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는 정통 교회들뿐 아니라 각종 이단사이비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 이단예방 사역단체에서 ‘유튜브에서 이단 분별하는 11가지 지침’을 소개했다.잘 알려진 이단사이비 단체가 아니라도, 다음 11가지 항목 중 1-2가지에 해당하면 ‘예의주시’, 3-4가지라면 ‘문제 단체’, 4가지 이상이면… 더보기
Hot

인기 사이비 종교는 어떻게 사람들의 생각을 개조하는가?

댓글 0 | 조회 3,954
사이비 종교는 어떻게 사람들의 생각을 개조하는가?나치들을 도운 의사들과 히로시마 원자 폭탄 폭격 생존자 등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미국의 정신과 의사 겸 작가 로버트 제이 리프턴(Robert Jay Lifton, 이하 리프턴)은 그의 대표작 Thought Reform and the Psychology of Totalism: A Study of ‘brainwa… 더보기
Hot

인기 한국교회 위협 요인은 이단과 신뢰도 저하

댓글 0 | 조회 2,424
국민일보목회자포럼 공동, 전국 성도·목회자 대상 설문한국교회는 안팎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복음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대사회적 역할 수행이 시급한 상황이다. 국민일보와 국민일보목회자포럼이 지난 1월 2~10일 실시한 설문조사에선 한국교회에 가장 위협이 되는 요인으로 성도들은 ‘신천지 등 이단’(37.9%)을 꼽았다. ‘낮은 사회적 신뢰도’(27.4%) … 더보기
Hot

인기 예수님이 " 하나님"이라고 하신 말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셨을 때의 차이점은 뭐죠?

댓글 0 | 조회 3,266
Q : 예수님이 하나님이라고 했을 때와,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했을 때의 차이가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A:1. 성자께서 "하나님과 동일한 신성을 가진 분"이라는 사실을 고백하는 일은 기독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수님의 위격"에 대한 논쟁이 본격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은 318… 더보기
Hot

인기 신천지의 포교법, 접근법 공개! "한국교회를 지킵시다."

댓글 0 | 조회 3,753
신천지의 포교법, 접근법 공개! 예방과 대응 꿀팁을 알아보고 "한국교회를 지킵시다"[CBS 신천지 OUT 캠페인 특집]진리를 왜곡하고 많은 사람들을 거짓의 수렁으로빠뜨리는 이단 신천지!!!사실 신천지에대해 알고 빠져드는 것보다모르는상태에서 속아서 빠져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더이상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서는 안되겠죠?그래서 신천지의 사기포교를 예방… 더보기
Hot

인기 교회에 잠입한 신천지 신도가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려면?

댓글 0 | 조회 4,031
단기적인 해결책 보다 장기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신천지는 정통교회를 추수밭 이라고 부르고, 추수꾼 이라는 가짜 성도를 교회로 잠입시켜 교회 안에서 포교활동을 펼친다. 분쟁이 있는 교회의 양측으로 들어가 사소한 문제를 키워 갈등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들기도 한다. 몇 년 전 신천지가 제작한 ‘공주지역 추수밭 전도 가이드북’이 유출된 적이 있다. 내용은 충격적 이… 더보기
Hot

인기 신천지 내부서 본 부조리한 모습 폭로!!!

댓글 0 | 조회 4,029
<신영주씨가 그린 만화의 일부. 트위터, 포스타입 캡처>온라인에서도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실체를 폭로하는 네티즌이 늘고 있다. 최근 SNS 등에서는 ‘신천지에 갔다가 나온 적이 있다’거나 ‘가족 혹은 본인이 신천지에서 빠져나왔다’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다.화제가 되는 증언 중 하나는 9월 말 업로드된 ‘신천지에서 3년째 못 나오고 있는… 더보기
Hot

인기 신천지, 그림 그리기 대회로 초 ·중 ·고등학생 미혹

댓글 0 | 조회 3,712
‘평화야 친구 하자!’행사 홍보 포스터 (출처: 「구민신문」)신천지 (사)세계여성평화그룹(IWPG, 윤현숙 본부장)이 올해 처음으로 ‘제1회 평화사랑 전국 그림 그리기 대회’를 개최했다. ‘평화야 친구 하자!’라는 주제로 지난 6월 23일과 30일에 열린 이 행사는 서울, 부평, 천안, 전주, 광주, 고양시 등의 지역에서 진행되었으며, 참가 대상은 초 ·중… 더보기
Hot

인기 "대통령님, 전능신교에 빠진 가족을 돌려주세요” CTS뉴스

댓글 0 | 조회 3,130
앵커 : 사회에 해악을 끼친다고 중국에서 조차 이단척결에 나섰던 중국의 신흥종교인 전능하신하나님의교회 일명 전능신교를 아십니까?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앵커 : 이 신흥종교에 빠진 가족들을 찾기 위해 중국 피해 가족들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피해가족들은 3일 청와대를 찾아 우리 가족은 난민이 아니라며, 가짜 난민들을 속히 가정으로 … 더보기
Hot

인기 은혜로교회와 타작마당 충격

댓글 0 | 조회 3,716
은혜로교회와 타작마당 충격반인륜적 폭력으로 얼룩진 약속의 땅 피지(Fiji)SBS <그것이 알고 싶다>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보도된 은혜로교회의 타작마당은 반인륜적 폭력 현장 그 자체였다. 죄의 회개와 용서를 명분으로 심지어 부모자식 간의 참혹한 폭력이 오고갔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신옥주 씨가 있었고, 신씨의 구속에도 불구하고, 신도들은 ‘… 더보기
Hot

인기 목회자, 성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댓글 0 | 조회 2,846
사진 아이굿뉴스목회자, 성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미성년자일때 담당 사역자와 성적인 관계를 가지고 죄책감과 우울증에 시달려 온 신학생이 자살을 했습니다. 안타깝습니다. 문제는 그런 사역자가 의외로 많다는 것이고 우리 시대의 성 문제가 너무 세속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성은 주어진 범위를 벗어나면 삶을 불사릅니다. 그래서 사역자의 성문제는 쉬쉬할 문제는 아닙니… 더보기
Hot

인기 [CBS 뉴스] 신천지 때문에 쫒겨날 처지에 놓인 개척교회

댓글 0 | 조회 4,173
경기도 청평의 한 오피스텔건물에 개척한 교회가 신천지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교회는 개척한지 2년도 안돼 건물에서 쫒겨날 처지에 놓였습니다. 유영혁 기자자 취재했습니다. 경기 가평군 청평면 경춘로에 있는 한 오피스텔건물. 이레순복음교회는 지난 2016년 7월 건물 1층에 세를 얻어 입주했습니다. 같은해 10월에는 설립예배를 드리고 본격적인 개척… 더보기
Hot

인기 성경에 ‘동방의 선민 한국인’이란 말이 있나요?

댓글 0 | 조회 2,859
1. "동방"의 어원성경에 "동방"('동방' 풍습, '동방' 사람)이라 기록된 말은 본래 "동방의 자손들"("베네 케뎀", Sons of the east, KJV)을 RSV 성경이 동방 사람들(People of the East)로 번역하면서 우리 성경에도 동방 사람으로 불리게 된 단어입니다. 따라서 "동방의 선민(選民)"이란 말은 당연히 없습니다.2. 동방… 더보기
Hot

인기 성경에 ‘동방의 선민 한국인’이란 말이 있나요?

댓글 0 | 조회 3,061
1. "동방"의 어원성경에 "동방"('동방' 풍습, '동방' 사람)이라 기록된 말은 본래 "동방의 자손들"("베네 케뎀", Sons of the east, KJV)을 RSV 성경이 동방 사람들(People of the East)로 번역하면서 우리 성경에도 동방 사람으로 불리게 된 단어입니다. 따라서 "동방의 선민(選民)"이란 말은 당연히 없습니다.2. 동방… 더보기
Now

현재 '양심적 병역 거부'는 잘못된 용어, '특정종파의 병역 거부'라고 해야

댓글 0 | 조회 4,550
* 이 글은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의 “대체복무에 관한 논평서” 전문 입니다여호와 증인의 병역 거부는 양심적 병역거부가 아니라 소종파의 병역거부라고 불러야 한다대체복무는 남북대치상황에서 신중기해야 하고 도입하되 국민적 정서와 형평성에 맞아야 한다지난 6월28일 대한민국 헌법재판소는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을 이유로 입영을 거부한 사람을 … 더보기
Hot

인기 "목회자는 탈진 중" 목회자 탈진 예방법

댓글 0 | 조회 2,999
새벽기도 인도와 잦은 설교·각종 심방 등으로 ‘과로’ 일쑤지난달 경기도의 한 교회 목사가 사임했다. 사임 이유 중 하나는 탈진이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몸과 마음이 너무 지쳐서 이 모든 일들을 의욕적으로, 지속적으로 잘할 수 없을 정도가 됐다”며 “집안에 모든 전등이 꺼지고 가족들이 다 들어가면 깜깜한 거실에 나와 혼자 우두커니 앉아 있을 때가 많았… 더보기
Hot

인기 사이비 경계 토크쇼! [이단 사이렌] 신천지 편

댓글 0 | 조회 2,982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라디아서 5:19-21)지금 대한민국은 자신이 예수라고 주장하는… 더보기
Hot

인기 성경에 나타난 숫자의 신비한 상징적 의미

댓글 0 | 조회 4,429
성경에 나타나는 숫자는 다 그 의미가 있다. 숫자에는 실제로 계수한 숫자이거나 상징적인 숫자, 예언적인 숫자가 있으며, 이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실제적인 숫자였는데 그 상징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이다. 그런 의미에서 성경에 나타나는 숫자의 일반적 의미를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상징적인 의미만 가지고 있는 것을 실제적인 숫자로만 해석… 더보기
Hot

인기 한국기독교연합 vs 한국기독교연합

댓글 0 | 조회 4,524
정통과 이단의 부활절 연합예배도 혼란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단체명은 누가 봐도 건전한 단체로 보인다. 하지만 이 단체명만 듣고 괜찮은 곳이라고 판단하면 오산이다. 한국기독교연합이라는 명칭은 이단과 정통에서 모두 사용하고 있다.한국기독교연합(KCA)은 기쁜소식선교회 유관기관지난 4월 1일 부활절 연합예배가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다는 홍보가 대대적으로 펼쳐졌다. … 더보기
a37c65bdfe62a649b27013ff27da007b_1674969923_1732.png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