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팀 싱어들을 위한 10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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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팀 싱어들을 위한 10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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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만드는 예배자들의 이야기' 올포워십(편집인 채윤성 목사)에서 정유성 목사(덴버한인북부장로교회)의 '찬양팀 싱어들을 위한 10계명'을 소개했다. 


1계명: 표정

'웃거나 울거나 둘 중 하나'


수천 곡의 찬양곡들을 다 살펴보아도 무표정하게 부를 곡은 단 한 곡도 없다. 웃거나, 울거나.... 특별히 노래로 찬양을 인도하는 자들은 이 두 가지 표정 외에는 없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난 노래에 신경 쓰느라고 얼굴이 어둡고 무거운 성악 전공자 10명보다. 표정이 밝고 울 줄 아는 한 명의 싱어를 택하겠다(밥 소르기)".


2계명: 손들기

'어정쩡은 금물, 자신 있게'


스스로가 어색하고 쑥스럽다는 생각을 하면서 손을 들면 반드시 티가 난다. 당연히 그걸 보는 회중들도 어색하고 불편해진다. 가슴 벅찬 확신과 자신감으로 님 앞에 손을 들자. 순종과 감사로 영광의 보좌를 향하여 전심으로 손을 들자.


3계명: 박수치기

'큰 동작으로, 마이크를 피해서'


박수는 가능하면 크고 시원시원하게 쳐야 하는데, 마이크까지 함께 쳐서 제2의 드러머가 되면 안 된다. 싱어들의 박수는 들림이 목적이 아니고 보임으로 회중을 인도하는 것이니, 팔꿈치를 가격하거나 손목만 까딱거리는 극단의 모습은 피하는 게 좋다.


4계명: 틀렸을 때

'뻔뻔함으로 승부하라'


기본적으로 많은 연습과 숙달을 통해 틀리는 일이 없어야 하지만, 찬양사역은 매번 생방송이니 사고가 나지 않을 수 없다. 그럴 때는 회중들은 싱어들이 가사나 음정을 틀리는 것에 대해 본인만큼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자. 갑자기 벌어지는 모든 돌발상황에도 '성숙하고 연습된 뻔뻔함'이 필요하다.


5계명: 마이크와의 거리

'먹 하나 이내로, 먹진 말고'


보통 싱어들이 사용하는 마이크는 먹 하나 이상 떨어지면 아무 소리도 들어가지 않는다. 무조건 그 안에서 불러야 한다. 그 거리를 벗어나면 '겸손'이 아니라 '불성실'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반면 마이크에 입술이 수시로 닿는 것도 '자신감'이 아니라 '무모함'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라.


6계명: 합심 기도시

'먹 하나의 거리로 힘을 다해서'


가끔은 찬양을 인도하는 시간에 합심 기도를 인도할 때도 있다. 이 때 싱어들은 마이크를 내려놓지도 말고, 너무 가깝게 대지도 말고, 먹 한두 개 사이의 거리에 마이크를 두고 열심을 다해 기도하는 것이 좋다. 그렇기 때문에 싱어들은 노래뿐 아니라 기도에도 능한 자들이 되어야 한다.


7계명: 화음

'약속한 화음 이외는 멜로디로'


준비 시간에 비해 사역 양이 절대적으로 많은 지역교회의 찬양사역 안에서, 보컬 편곡을 정확히 해서 부르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약속한 화음 이외에는 멜로디를 정확히 부르고, 나머지 빈 공간은 인도자에게 내어는 원칙이 필요하다. 화음은 양념이다. 적당히 들어가야 맛을 내지. 과하면 음식의 본래 맛도 잃게 된다. 절대로 모든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알토나 테너를 스스로 만들어 부르지 말라.


8계명: 노래하지 않고 있을 때

'그때도 긴장하라'


싱어들은 노래하지 않고 있을 때 더 눈에 띌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전, 간, 곡중 악기 솔로, 인도자의 멘트나 기도제목 선포시.... 이럴 때 싱어들은 멍하니 천정을 보거나, 시계를 들여다보고, 손수건을 꺼내 땀을 닦고, 옷매무새를 만지지 말라. 그때 오히려 더 예배에 집중해야 한다. '노래하는 시간을 위한 자들'이란 인식은 싱어들에게 큰 마이너스가 된다.


9계명: 모니터 스피커 볼륨

'내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요!'


많은 싱어들이 아닌 척 하면서 가장 많이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영역이 바로 모니터 스피커를 통한 자신의 마이크 볼륨이다. 분명히 찬양 전 한 사람씩 테스트 할 때는 잘 들렸는데, 막상 찬양이 시작되니 잘 들리지 않는다면, 그것이 정상적인 상태이다. 인도자나 솔로, 리드 보컬이 아닌 이상 모니터 스피커 볼륨은 내려놓고, 하나님께만 집중하라. 그렇지 않으면 찬양시간 내내 '불평'과 '의심'의 안개 속에서 헤매게 될 것이다.


10계명: 마이크 그립과 각도

'머리 바로 아래 부분, 교수와 가수의 중간쯤'


마이크를 쥘 때 머리 부분을 감싸면 'Caging Effect'가 생겨서 소리가 돌며 저음만 부각된다. 반대로 너무 아래를 쥐어서 보는 사람을 불안하게 할 필요도 없다. 또 교수처럼 마이크를 가슴에 평행하게 세워서 대거나, 가수처럼 마이크의 꼬리를 머리보다 더 높이 드는 것도 좋지 않다. 자신에게나 보는 회중들에게나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들고 쥐는 연습도 필요하다.


크리스천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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