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사람에게 기근은 (창세기 12:10-20) - 박정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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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사람에게 기근은 (창세기 12:10-20) - 박정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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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사람에게 기근은 (창세기 12:10-20)


오늘은 목회사관학교 3기 졸업생과의 만남이 있고 교육대안을 위한 모임이 있다. 소중한 만남의 자리에 주님의 특별하신 은혜와 인도하심이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주님, 인도하소서.


어떤 말씀을 오늘은 들려주실까?


본문은 말씀을 따라간 아브라함이 기근을 만나 애굽으로 가게 되고 그 안에서 믿음의 사람임에도 인간적으로 결정하며 겪게 되는 치명적인 아브라함의 약함이 보여지는 장면이다. 10절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여기 주목되어야 하는 부분이 <그 땅>이다. 이 땅이 어떤 땅인가?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보여줄 땅이라고 약속했던 땅이 아닌가? 그 땅에 기근이라니~ 그것도 심하였다고 한다.


<말씀을 따라갔고>와 <기근이 심하였다.>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분명 말씀을 따라 자기 편함, 안전, 힘을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을 힘으로 피난처로 삼고 떠난 아브람에게 가나안의 첫 번째 모습은 심한 기근이었다.


그곳에서 오래 살았다면 미리 준비해 둔 것도 있고 버틸수 있지만 멀리 하란에서부터 480키로를 오직 하나님이 보여줄 땅만 바라고 왔는데 심한 기근이라니 말이 되는가?


이런 아브람의 행동에 대해 믿음이 약하다고 말하기에는 이 상황이 녹녹치 않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말씀을 따라가는 사람의 바른 행동일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기근을 만났을 때에 행한 아브람의 결정이 아니라 그 결정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아브람은 믿음으로 사는 초행길을 걸으면서 기근을 만나자 자신이 방향을 결정하여 애굽으로 향한다.


심지어 그렇게 자신이 애굽으로 가자고 결정하고는 애굽이 가까이 이르자 자신의 아내 사래를 누이라고 부르라고 하면서 인간적으로 용납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여준다. 11-13절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더니 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가장으로 아내를 지키려는 모습이 아니라 자신의 안전을 위해 아내를 팔아버리는 참으로 남자라 말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이 믿음의 조상 아브람이란 사람의 믿음 초행길 모습이다.


성경을 보면서 우리는 늘 착각한다. 저 사람은 나와 다르다고 말이다. 그래서 자신은 안 된다고~ 나도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나같은 사람은 도저히 하나님이 쓸 수 없다고 말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자존감이 낮은 나, 상처가 많은 나로는 도저히 용기를 가질만한 것이 없었다.


그러나 주님은 이런 나를 만나주시면서 누구든지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말씀하시며 내가 새로운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하셨다. 내 안에 그리스도가 계신 그래서 내 모습이 깨지면 끝이라 생각했는데 그 깨진 그릇 사이로 그리스도 즉 보배가 흘러나오는 새로운 존재란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얼마나 울었는지 모른다.


내가 이토록 소중하구나. 하나님이 나를 이렇게 사랑하시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나는 잘나지 못한 사람으로 보배이신 예수님을 모시고 보배를 흘려보내는 사람으로 살아가게 되었다.


오늘 아브람의 믿음 초행길을 보면서 나처럼 아브람도 실수하는 모습이 내겐 참 위로와 격려가 된다. 믿음 초행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하니 기근을 만나자 세상에 살던 방식으로 풍요의 땅 애굽을 생각하며 떠나버린다. 그리고 두려움이 오자 자기를 살리기 위해 아내를 버리는 비참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것이 인간 아브람의 실존적 모습이다.


말씀을 따라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왔지만, 여전히 문제만 생기면 인간적 생각들로 행동하는 것이 아브람의 모습이다. 하나님은 완전한 아브람이 아니라 이런 아브람을 부르신 것이다.


누가 하나님앞에 완전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으로 부르시는 하나님, 그렇게 부르시고 완전하지 못한 실수와 실패의 자리가 나타나면 하나님은 너는 내가 잘못 택했구나 하시며 돌려보내시는 분이 아니라 그 실수와 실패의 자리에 진정 힘과 피난처가 되셔서 아브람을 완전의 자리로 나아가게 하시는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을 찬양한다. 17절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하나님은 아브람의 실수로 완전히 가정이 깨지고 남자로서 모든 자존심이 무너져야 이 순간 그의 힘과 피난처가 되셔서 애굽의 왕과 그 모든 나라를 치시면서 아브람과 사래를 보호하신다. 이 본문을 메시지 성경은 이렇게 번역하면서 이 장면을 좀더 자세하게 기술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를 심하게 치셨다. 궁에 있는 모든 사람이 중병에 걸린 것이다.’


<큰 재앙>을 메시지 성경은 <중병>으로 번역하여 이 상황을 번역했다. 히브리어로 이 단어는 문둥병으로도 번역되고 재앙으로도 번역되는 단어다. 아무튼 하나님은 아브람의 믿음 초행길에 기근앞에 실수하고, 애굽의 왕 앞에 비참한 모습으로 쓰러져 도저히 회복불가능한 자리에 서 있는 아브람을 그의 힘, 그의 피난처, 그의 평안이 되셔서 구원해 내셨다. 할렐루야~


오늘 주님은 내게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가?


말씀을 따라간다는 것은 우리의 완전을 보이라는 것이 아니다. 부족하지만 내 생각을 버리고 주님을 따르려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믿음 초행길에 다양한 이유로 아브람처럼 넘어진다.


말씀을 따른다는 것의 축복은 바로 여기에 있다. 완전히 신뢰와 사랑이 깨어진 아브람의 가정에 하나님은 힘과 보호와 사랑이 되셔서 이 가정을 더 완전하게 붙여주신다. 이것이 말씀을 따르는 자의 복이다. 믿음의 사람에게도 기근은 분명히 있다. 다만 다른 것은 그 기근의 때에도 주님이 함께하시며 힘과 피난처와 지혜가 되신다는 것이다.


오늘 나는 결코 믿음 초행길이 아니다. 이런 내게 주님은 이 말씀을 통해 무엇을 말씀하시려는 것인가? 아브람은 기근에 애굽을 떠올리는 초보의 실수를 했다면 오늘 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믿음의 길을 그래도 조금 걸어간 사람의 모습이어야 하느냐 물으신다.


사실 믿음 하나만으로 대책 없이 라마나욧 <스페이스 R>을 세웠고 또 <땡스기브>라는 독서를 통해 성경적 가치로 세상 문화를 변화시키려는 NGO 단체를 함께 품고 가게 되었다. 도저히 가망성이 없는 일이었지만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와 하나님의 감동을 입은 후원자들의 뜨거운 손길에 의해 라마나욧 <스페이스 R>의 겉모습은 완성되어 간다.


그러나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될 다음세대를 일으킬 젊은 세대 사역자를 세우는 일과 <땡스기브>를 제 궤도에 올려놓기에는 기근과 같은 형편이다. 이런 때에 주님은 내게 물으시는 것이다. 너는 어떤 선택을 하려느냐고~


아브람처럼 애굽으로 가고, 아내를 팔고 하는 선택을 할 것이냐고~ 오늘 내게 애굽으로 가는 일은 세상적 방법으로 살아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며, 사래를 누이라 부르는 것은 <스페이스 R>과 <땡스기브>를 책임질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일 것이다.


스페이스 R이 세워지려면 젊은 세대 사역자들에게 투자를 해야 하고, <땡스기브>를 세우려 해도 혼자 일하고 있는 단체에 사람을 붙여주어서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하려고 공간을 꾸미고 이전했지만 기근을 만나 어떻게 해야 할까를 주저하고 있었다.


이런 내게 주님은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경우에도 보배를 흘려보내어 힘과 보호와 지혜로 구원해 주실 것을 믿고 믿음의 방법으로 나아가라고 하신다. 기근의 땅에서 믿음으로 버텨내면서 거기서 흘러나오는 보배이신 그리스도를 경험하게 하는 자리가 되라는 것이다. 아멘.


기근이지만 이 소중한 사역들을 품고 나아가련다. 믿음의 사람에게 기근은 이상한 것이 아니라 보배이신 그리스도를 경험하는 자리임을 선포한다. 오늘 기근에도 보배를 흘려주실 주님을 신뢰하며 더 담대히 믿음의 길을 가며 버티련다. 사탄아 오너라. 얼마든지 오너라. 보배이신 주님이 승리하셨다. 아자 아자 아자. 주님, 이 종을 붙들어 주세요. 믿음으로 이 자리에서 버텨내면서 보배이신 주님을 경험하는 자 되게 하소서.


<라마나욧 스페이스 R>을 위한 중보기도 요청

1. 돈이 주인이 되지 않고 오직 주님만 주인되도록

2. 세워진 공간에서 주님의 성품으로 주님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3. <스페이스 R> 사역이 자리를 잡고 다음세대 사역자를 일으키도록

4. 땡스기브에 꼭 필요한 사람이 세워지도록



글, 박정제 목사

라마나욧선교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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