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계10-15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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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계10-15장) [3]

박석열 0 1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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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10-15) [3]

 

7-3. 여자와 용 (12) - 교회와 마귀의 대적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발아래에는 달이 있고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해를 옷 입은 한 여자의 정체

여자란 누구를 말하는가? 성경에 여자의 후손이라고 했기 때문에 교회 곧 모든 성도들을 말한다. 여자는 신구약 성경에 자주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상징으로 말하고 있다(54:5, 3:20, 2:16, 5:2, 고후11:2, 5:31-32). 요한이 본 환상은 장차 일어날 아주 이상한 광경이 하늘에 나타났습니다. 한 여자가 태양을 입고 달을 발로 디디고 섰는데 머리에는 열두 개의 별이 달린 면류관을 쓰고 있었습니다. 태양과 별이 열두개 있다는 것은 아주 높고 고귀한 신분임이 틀림이 없다.

 

여자의 3가지 모습 (1) 해를 옷 입음 - 리스도의 존귀와 영광을 옴 몸에 받음의 의미 한다. 해를 옷 입었다는 표현은 116절에서 리스도의 신구약의 7가지 모습에서 얼굴은 해가 힘 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우주만물을 다스리는 우주적 주권을 가지고 계신 리스도의 권능을 보여준다.

(2) 발아래 달이 있음 -달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원불변한 권세를 보여준다.

(3) 머리에 열두 별의 관을 씀 - 열둘은 하나님의 백성을 말하고, 별의 면류관을 썼다는 것은 최후의 승리로 왕 노릇 할 것을 의미한다. 승리의 면류관이다.

 

한 큰 붉은 용의 정체 (12:3)

(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가 땅으로 내쫓기니 의 사자들도 와 함께 내쫓기니라

 

9절에 큰 용의 정체성을 설명한다. 사탄은 창3:15절에 싸움에서 이미 이겼다. 머리가 일곱, 뿔이 열, 일곱 왕관(7:7-24) = 리스도를 대적할 일곱 나라와 열 왕을 의미한다. 세상 군주들이 지닌 왕의 권세를 말한다. 이들은 성도의 영광의 관이 아니고, 부패한 세상 권력과 불의한 힘의 상징이다(13:1)

 

7-4. 두 짐승 (13)

(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바다에서 한 짐승은 누구인가?(1-10)

사탄()의 대리자로서(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사탄의 힘을 입은 적리스도를 가리킨다. 세상의 모든 세력(대표명칭은 바벨론의 로마제국) 제국적인 세상 권세를 말한다. 구약에서 바다 밑의 땅은 음부로 의미하며 사탄의 거처를 상징한다(27:1). 이 바다로부터 악한 원수의 세력들이 나와 이스라엘을 침공하고 억압을 했다.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옴(11-18)

바다에서 짐승은 적리스도와 동맹을 맺는 악한 세력, 거짓선지자를 의미한다. 거짓선지자는 어린양이신 리스도를 흉내 내려는 사탄의 음모는 광명한 천사의 모습으로 가장하여 미혹한다.

 

육백육십육은 무슨 뜻인가? (13:18)

짐승의 수, 사람의 수라고 해석 (13:18). 666은 두 짐승인 적리스도를 말한다. 666은 완전수 7의 하나 모자라는 불완전수이다. 6을 세 개로 포개 놓은 것은 가장 불완전함과 악함을 뜻한다. 따라서 666은 사탄()바다의 짐승’(1)땅의 짐승’(11) 악한 세력을 상징하는 수이다.

  

7-5. 세 천사의 전하는 말 (14)

(14: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영원한 복음(14:6)

복음은 구원과 심판의 두기둥이다. 심판은 복음을 들어도 받아 들이지 않는 자들의 임박한 심판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하심. 큰 음녀 바벨론 멸망 선포(8). 로마제국이 세속화도시로 유명한것 같이, 하나님의 나라에 대적하는 세속적인도시를 상징한다.(우상,탐욕,음행)

 

불과 유황의 형벌 선포(10)

(14:10) 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9), 666표를 받으면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10),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 최후의 심판인 영원한 지옥 형벌을 선포한다.

 

7-6. 마지막 추수(14)

(14:14)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인자와 같은 이가 앉으셨는데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손에는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예리한 낫 수확(14-20)은 최후의 구원과 심판 상징한다. 구원의 추수;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16), 심판의 추수는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지매(19)

 

7-7. 구원의 승리의 노래(15)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모세의 노래(15:3)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널 때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애굽인들의 파멸을 목도하면서 부른 구원의 노래이다(15).

 

모세는 자기와 같은 선지자가 나타날 것을 예언하였는데 모세가 예언한 선지자는 곧 어린양 리스도를 찬양한다(18:15). 러므로 출애굽 당시의 모세의 열 재앙과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일곱 재앙은 서로 연결되므로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라고 한 것이다.



일곱 표적은 세 가지 재앙 속에 있는 영원한 하나님의 복음 곧 구원과 심판을 선포하는 하나님의 최후의 사랑이다.


글, 박석열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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