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과 꿈과 비전이 있으면 형통(亨通)이 옵니다.

Gospel message

교회가 교회를 돕는다!

홈 > 말씀찬양 > 복음메시지
복음메시지

eda38673ecc61650a5b26919f3176ad9_1676022303_6906.pngeda38673ecc61650a5b26919f3176ad9_1676022303_6507.png

※ 복음메시지 코너는 원고 중심으로 올립니다.

소원과 꿈과 비전이 있으면 형통(亨通)이 옵니다.

교회정보넷 0 2471
3664095115_NcQ90m4e_5573603f40292e0b739f02f0c2c32a83e8e5f1ee.jpg
이미지 Pngtree

 

1.소원


평생토록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사는 사람은 찬송가나 찬양을 몇 곡 정도 부를까요? 하루에 10곡씩 부른다면 30년 동안 1만곡을 부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너무너무 아름답게 하나님을 찬양하는 분을 보고 나서 참 부끄럽더라구요. 나에게는 그런 목소리 재능이나 박자 감각이 없어서 찬송을 잘 못 부릅니다. 

라고 생각하고 찬송하는 것을 정말 어렵게 생각했습니다. 예배 때 찬송가를 서너곡씩 부르는 목사님들이 원망스럽더라구요. 그거 따라 부르다가 진이 다 빠졌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 마음을 바꾸었습니다. 다른 사람들 의식하지 말고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라고 했으니 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진실하게 그냥 불러보자! 

나의 찬송을 듣고 싶어 하시는 성령님께서 내 안에 ‘소원’을 불러 일으키셨습니다. 그리하여 지금부터 10년 전에 <하나님께 드리는 만번의 찬양>으로 제사드리기를 시작하였습니다. 혼자 하기가 뭐해서 가족들을 동원하여 매일 밤 함께 찬양을 불렀습니다.

저는 찬송을 부를 때 찬송가 아무데나 펴서 막 부르는 것이 아니고 미리 부를 찬송을 찾아 장과 제목을 노트에 적은 다음에 부릅니다. 그렇게 10년 동안 적었더니 3천곡 정도 적혔습니다. 그렇게나 많이 불렀으면 뭔가 좀 나아져야 하는데 여전히 저는 찬송을 잘 못 부릅니다. 저에게 찬양의 재능이 없다는 것은 정말 확실합니다.

그래도 부릅니다. 저는 평생 1만번의 찬양을 하나님께 올려드려야겠다는 강한 ‘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20년 동안 6천곡을 더 부르겠습니다. 제가 찬송을 부르면 귀를 막으십시오. 저는 찬양을 멈추지 않을 생각입니다.




2.꿈


한 유명한 목사님이 ‘꿈쟁이 요셉’이라는 설교를 하면서 우리도 요셉처럼 꿈을 꾸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분은 유난히 “우리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꿈 꾼대로 이루어집니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선동적 설교로 유명한 분입니다.

그런데, 꿈은 꾸어지는 것이지 꾸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맘대로 꿈을 꾸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요셉이 자기 맘대로 꿈을 꾼 것이 아니라 꾸어진 대로 산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요셉처럼 꿈을 꿉시다~~~~’ 하는 설교는 설교하는 본인도 할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을 교인들에게 시키는 억지설교입니다.

꿈은 꾸어지는 ‘현상’입니다. 우리가 꿈을 꿀 수는 없지만 꾸어지게 할 수 는 있습니다. 귀신이 등장하는 남량특집 호러 영화를 보고 바로 잠자리에 들어보세요. 100% 귀신 꿈을 꿉니다. 정말 힘들 때는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시절로 돌아가는 꿈을 꿉니다. 저는 꼭 배를 다시 타러 갑니다. 그때 진짜 힘들었거든요.

인간의 의식을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감각, 사고, 마음입니다. 감각과 사고의 결과가 깨어있을 때는 ‘마음’으로 표현되고, 잠들어 있을 때는 ‘꿈’으로 표현이 됩니다. 고로 꿈은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저절로 꾸어지는 것입니다. 

사람이 깨어 있을 때는 ‘판단력’이 있기 때문에 절제를 합니다. 그러나 꿈에는 절제가 없기 때문에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그대로 표현 됩니다. 그러므로 꿈이 더 정확하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로 예쁜 꿈이 꾸어지는 사람은 잘 사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꿈자리가 사나운 분들은... 회개하세요.




3.비전


Vision이라는 말은 그냥 ‘비전’이라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어로 번역할만한 적당한 단어가 없기 때문에 원어 그대로 쓰는 것입니다. Vision이라는 단어의 뜻은 상상력, 선견지명, 통찰력, 꿈, 사명, 목표, 목적, 소명, 소망, 소원, 삶의 철학, 사상, 가치관, 좌우명, 혼, 신념, 신조, 의지, 믿음, 정신, 어떤 사람의 됨됨이, 미래성, 발전 가능성....등등의 뜻이 다 들어있습니다. 에휴... 그냥 ‘비전’이라고 쓰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네요.

국어사전에는 ‘미래에 대한 구상, 미래상’이라고만 짧게 나와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이상’ ‘전망’으로 번역하라고 권고합니다. 위키백과는 왠지 쓰면 미래지향적으로 보이고 뭔가 장대한 웅지가 있어 보이다 보니 광고나 면접 볼 때 많이 쓰는 단어라고 나옵니다. 

특히 교회에서 Vision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건물 이름을 ‘비전센터’라고 붙이거나 옛날에 교회 표어, 교회 목표라고 했던 것을 요즘에는 ‘교회 비전’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비전과 목표는 많이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만 있고 비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는 달성하고 나면 그냥 그것으로  끝나버립니다. 예를 들면 돈을 많이 벌자, 큰 집을 사자, 명문 학교에 합격하자 등등... 그 원하는 것들을 성취했다고 해도 만족보다는 오히려 허무함을 느낄 뿐입니다. 

하지만 비전은 그런 것과 상관없이 내 삶에서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고 끊임없이 나를 일으켜 세워주고 중심을 잡아줍니다. 고로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전을 찾는 것이 먼저입니다. 비전이 있는 사람은 성공이나 실패에 연연해하지 않습니다.


햇볕같은이야기 / 글, 최용우


0 Comments
포토 제목
a37c65bdfe62a649b27013ff27da007b_1674969923_1732.png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