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함으로 응답하심 - 이장우 목사

Spiritual letter

교회가 교회를 돕는다!

홈 > 말씀찬양 > 영성편지
영성편지

eda38673ecc61650a5b26919f3176ad9_1676022303_6906.pngeda38673ecc61650a5b26919f3176ad9_1676022303_6507.png

풍성함으로 응답하심 - 이장우 목사

교회정보넷 0 1051

a0e23c9e393ea0df065a1e6b542eac4a_1626228780_5103.jpg
 

풍성함으로 응답하심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실까요? 문득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사람과 달리 풍성하신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넉넉하시며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심은 양으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하게 하시 위함입니다. 포도나무 가지에서 열매를 맺게 해도 많은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빌립보 교회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바울은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윗은 시편에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합니다. 부족함이 없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풍성하다는 것입니다. 풍성하신 하나님은 기도 응답에도 그대로 적용될 때가 있습니다.

다윗이 이스라엘과의 전쟁에 참여했다가 하나님의 세심한 간섭하심과 보살핌 가운데서 전쟁은 해 보지도 못하고 시글락으로 돌아와 보니 황폐함과 참담함 그 자체였습니다. 오죽 했으면 다윗의 사람들이 다윗을 돌로 치려했을까요? 다윗은 이러한 절박한 상황에서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서 에봇을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에봇을 가지고 오자마자 즉시로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 잡겠나이까?”라고 묻습니다. 여호와께서 다윗의 물음에 대답하시기를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삼상30:8)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물음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 잡겠습니까?”라고 묻습니다. 다윗은 단지 자신이 아말렉 사람을 추격하면 그들을 만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물은 것입니다. 다윗에게 지금 이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언제 저들이 침략하여 약탈을 해 갔는지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는데 무작정 추격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추격이 가능한지를 분명하게 알아야 추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윗의 물음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은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라고 시작합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라는 말씀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사실입니다. 아무리 기도해도 듣지도 않고 응답도 하지 않는다면 굳이 기도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의 작은 신음 소리에게도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은 기도한 그 사람에게 직접 응답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다윗이 기도했더니 하나님은 기도한 다윗에게 직접적으로 응답해 주셨습니다. 사울은 아무리 하나님을 찾고 찾아도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신접한 여인을 찾아갑니다. 사울과 다윗의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사람에게는 응답하시는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답변은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물음에 대하여 추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로잡혀간 가족과 재물을 다 찾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따라잡을 뿐만 아니라 승리할 것까지 약속하셨습니다. 다윗이 물은 것보다 더 풍성하게 응답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응답의 말씀을 하신대로 다윗은 단지 잃었던 것을 다시 찾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습니다. 아말렉 족속들이 다른 족속에게서 약탈한 가축들, 양떼와 소떼까지 전리품으로 챙겨가지고 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는 것보다 더 풍성하게 채워주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은 계산을 하고 아깝게 여길 때도 있지만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사랑하셔서 구하는 것을 주시되 풍성하게 채워주십니다. 풍성하신 하나님을 풍성하게 체험하려면 하나님께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때로 구하지도 않으면서 받으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구함에 있어서 기억할 것은 자신의 욕심과 정욕을 채우려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룸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구해야합니다. 누구든지 하나님께 입을 열어 구하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풍성하신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글, 이장우 목사

성남열방교회 담임

0 Comments
포토 제목
a37c65bdfe62a649b27013ff27da007b_1674969923_1732.png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