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번째, 요한계시록은 신구약의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책

the heavenly Gospel

교회가 교회를 돕는다!

홈 > 말씀찬양 > 생명있는말씀
생명있는말씀

여섯번째, 요한계시록은 신구약의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책

박석열 0 108

255de7f2e269856ea59646c80f083f9a_1618018905_7452.png
 

여섯번째, 요한계시록은 신구약의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책

 

1. 신구약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은 최고의 위로(1:13-15)


1) 구약시대의 나타나신 예수님의 주권 일곱 가지

 

(1) 보좌의 주권 :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실제로 사도요한은 예수님의 사랑받은 제자로서 예수님의 모습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모습이 예수님 곧 인자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또한 그리스도가 성전의 촛대 사이로 움직이시는 것은 그의 대제사장적 임재와 교회의 머리되심을 보여줍니다. 구약시대에 대제사장이 언제나 성막에 함께하신 것 같이, 신약시대에 예수님이 몸 된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예배와 하나님의 사역에 언제나 함께하시고 계심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신구약시대의 주님의 모습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2) 권위와 위엄의 주권 :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구약시대의 제사장들이 착용한 예복으로 (28:4; 16:4; 6:1)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과 그의 권위와 위엄을 보여줍니다.

 

(3) 권세의 주권 : 가슴에 금띠를 띠고

대제사장 혹은 왕의 예복의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28:8; 29:5) 권세를 가지신 메시야의 모습을 나타낸다. 요한은 구약성경에 묘사된 대제사장과 왕의 모습을 빌어 그리스도의 위엄과 하나님의 아들의 권세를 선포합니다.

 

(4) 성결의 주권 :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7:9 7:9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성경에서 흰 색깔은 항상 '권위''영광''순결'을 상징, 본문은 죄 없으신 그리스도의 성결 상징한다.

 

(5) 공의의 심판의 주권 : 그의 눈은 불 꽃 같고

10:6절을 반영한 것으로 그분의 전지성으로 모든 악을 꿰뚫어 아시는 날카로운 공의의 눈을 상징하며, 아울러 승리로 재림하실 그리스도의 심판을 시사한다.

 

(6) 권능의 주권 : 그의 발은 풀무 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10:6 또 그의 몸은 황옥 같고 그의 얼굴은 번개빛 같고 그의 눈은 횃불 같고 그의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그의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더라 금 같은 청동 혹은 놋쇠'를 풀무에 단련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빛난 주석의 발을 가지셨다는 사실은 초림 때에 '십자가에 못 박힌 발'은 풀무 불에 단련된 발입니다. 재림 때에는 영광과 권능으로 오셔서 모든 더러운 무리들과 반대자들을 밟아 심판할 것을 상징하는 권능과 심판의 발을 말합니다.

 

(7) 영광의 주권 :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43:2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에서부터 오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 소리 같고 땅은 그 영광으로 말미암아 빛나니 똑같은 표현이 나온다. 영광의 주권을 말합니다.

    

2) 신약성경에 나타나신 예수님의 주권 일곱 가지(16-18)

 

(1) 교회의 주권 : 그의 오른 손에 일곱별이 있고(16)

(2) 심판의 주권 :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16)

(3) 우주의 주권 : 그의 얼굴은 해가 힘 있게 비치는 것 같다(16)

(4) 시간의 주권 :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17)

(5) 부활의 주권 :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18)

(6) 사망의 주권 :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가졌노라(18)

(7) 계시의 주권 :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19)

 

예수님의 모습은 신구약의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은 신구약의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동일한 은혜를 주시는 신구약의 하나님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

 

2.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

1: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1:20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1) 네가 본 것 : 과거

a. 19-20절에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면서 그것이 또한 비밀이라고 합니다. 계시록에 나오는 상징의 비밀을 사도 요한이 처음으로 직접 해석해 주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 계시록의 혼란을 원치 않으시고 많은 상징들을 친절하게 이미 해석을 해 놓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이 해석해 놓으신 계시를 그대로 읽고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재해석하지 말고 주님께서 해석해 주시는 말씀을 읽어주고 듣고 지키라는 명령입니다.

 

b. 우리는 주님의 관심을 주목합니다. 그것은 교회의 사자와 교회에 초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에서 보여주신 것은땅과 인간이 주요 관심이었다. 그러나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의 관심은 온통 비밀이라고 선포하신 것이 곧 주님의 종들과 교회에 초점을 갖고 계십니다. 주의 종과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비밀스런 일을 계획하고, 운행하고, 마감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의 관심은 이 땅의 추수할 영혼들에 대한 관심과 추수한 영혼들이 어떻게 영원한 삶을 살 것인가? 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예언의 말씀을 잘 읽고, 잘 듣고, 잘 지켜 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이 예언의 말씀을 다시 전해야 하리라고 다짐해야 합니다.

 

(2) “지금 있는 일” (2-3) : 현재

(3) “장차 될 일” (4-22) : 미래

 

여기서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은 계시록 2장부터 22장까지의 내용이 신구약의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하여 기록되었습니다. 아멘.

 

, 박석열목사

생명있는말씀교회 담임.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