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덟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설교 (계10-15장) [1]
열여덟번째, 일곱표적의 비밀 설교 (계10-15장) [1]
세 가지 재앙 속에 삽입된 일곱 표적 환상의 비밀
일곱 표적 비밀 – 도표
요한계시록이 복잡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10장에서 15장까지 6장에 걸쳐 나오는 일곱표적 때문이다. 일곱 표적은 세 가지 재앙 속에 있는 영원한 복음이다. 끝까지 하나님의 복음 곧 구원과 심판을 선포하는 하나님의 최후의 사랑을 잘 보여주는 내용이다.
일곱 표적 비밀 | 본문 해석 |
1.작은두루마리책 의 비밀(10장) |
1) 갖다 먹어라 입에는 꿀같이 달고 배에는 쓰다(10:9),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10:10-11) : 복음의 말씀은 큰 기쁨이지만,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큰 고통이다. 그리할지라도 다시 증거 해야 하는 사명을 주신다. 세 재앙 속에 담긴 놀라우신 하나님의 사랑의 복음과 모든 인류가 들어야 하는 경고의 메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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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두증인의 비밀(11장) |
1)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계시록은 본문에서 상징적인 내용에 혼돈을 막기 위해 이미 해석함으로 안전장치를 해 놓았다. 본문은 칭찬받은 두 교회로 해석한다. 6:17절의 ‘진노의 큰 날에 누가 능히 서리요’ 이 질문에 대한 설명이다. 일곱 촛대(교회)중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두 교회)가 이긴다. (슥4:11-14) 내가 그에게 물어 이르되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4:12 다시 그에게 물어 이르되 금 기름을 흘리는 두 금관 옆에 있는 이 감람나무 두 가지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니 4:13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는지라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4:14 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일곱교회중 승리한 교회 사명자들을 말씀하고 있다.
2) 두 증인의 환상 : 성전을 측량(11:1-2)한다. 즉 측량은 회복보존의 축복이다. 3년 반 동안 7년대 환난 전반기 가운데 이김을 주신다. (계3: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3) 두 증인의 예언(11:3-6) : 이들은 엘리야와 모세와 같은 권세로 심판의 복음을 예언한다. 여기서 두 증인을 엘리야와 모세를 보는 견해가 있는데 지금 환상을 보는 시대는 주님 재림 전 마지막 때이기 때문에 일곱 교회의 권세 있는 두 교회를 보는 것이 타당하다. 촛대가 해석의 열쇠이다.
4) 무저갱에서 올라온 짐승에 의한 두 증인의 죽음과 부활(7-13) : (11: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바다에서 한 짐승과 동일한 것으로 이 짐승은 사탄의 권력을 대행하여 교회를 박해하는 적그리스도 또는 세상권력을 상징한다. 세상 끝날까지 교회가 감당해야 할 사명은 죽도록 충성하는 것이다.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피아교회의 박해가운데서도 끝까지 충성하는 것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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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자와 용 (12장) |
1) 여기 여자는 누구인가(12:1) : 교회의 모든 성도이다. 17장 큰음녀의 여자가 아니다. 여자의 모습은 :(1)해를 옷 입음-해같이 맑고 빛을 입은신 그리스도의 존귀와 영광을 옴 몸에 받음의 의미(시104:2) (2)발아래 달이 있음-달같이 아름다운이 영원불변할 것을 상징한다. (3)머리에 열두 별의 관을 씀-최후의 승리해 왕노릇 할 것이다.
2) 여기 ‘한 큰 붉은 용’정체는? (12:3) : 9절에 정체성을 설명한다. (12:9)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창3:15절에 싸움에서 이미 이겼다. 머리가 일곱, 뿔이 열, 일곱 왕관(단7:7-24) = 그리스도를 대적할 일곱 나라와 열 왕을 의미한다. 세상 군주들이 지닌 왕의 권세를 말함. 이들은 성도의 영광의 관이 아니고, 부패한 권력과 불의한 힘의 상징을 말한다(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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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 짐승 (13장) |
1)바다에서 한 짐승은 누구인가?(1-10) 사탄(용)의 대리자로서(4절-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사탄의 힘을 입은 적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세상의 모든 세력(대표명칭은 바벨론의 로마제국) 제국주의의 세상 권세를 말한다.
2)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온 짐승(11-18) 바다에서 짐승은 적그리스도와 동맹을 맺는 악한 세력, 거짓선지자를 의미한다. 거짓선지자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를 흉내 내려는 사탄의 음모는 광명한 천사의 모습으로 가장하여 미혹한다 (구원파)
3) 육백육십육은 무슨 뜻인가? (13:18) 짐승의 수, 사람의 수라고 해석한다 (13:18). 666은 두 짐승인 적그리스도를 말한다. 666은 완전수 7의 하나 모자라는 불완전수이다. 6을 세 개로 포개 놓은 것은 가장 불완전함과 악함을 뜻한다. 따라서 666은 사탄(용)과 ‘바다의 짐승’(1절)과 ‘땅의 짐승’(11절) 악한 세력을 상징하는 수이다. 한없이 부족하여 절대로 구원받지 못하는 숫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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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 천사의 전하는 말 (14장) |
1)영원한 복음(14:6) : 복음은 구원과 심판의 두 기둥이다. 심판은 복음을 들어도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의 임박한 심판이고, 심판을 통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기를 하나님은 원하신다.
2)큰 음녀 바벨론 멸망 선포(8) : 로마제국이 세속화 도시로 유명한것 같이, 하나님의 나라에 대적하는 세속적인 도시를 상징한다. 바벨론은 모든 민족들에게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고 악한 길(우상,탐욕,음행)로 빠지게 한 죄의 대가를 받게 된다.
3)불과 유황의 형벌 선포(10) :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은 자(9), 666표를 받은 자 이들은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게된다(10).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 최후의 심판인 영원한 지옥 형벌을 선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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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지막 추수 (14장) |
1)예리한 낫 수확(14-20) : 최후의 구원과 심판 상징 : 구원의 추수: 땅의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16). 심판의 추수: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에 던져 철저히 심판한다(19). 알곡은 곡간에,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던짐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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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원의 승리의 노래(15장) |
1)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 이 노래는 신구약의 구원받은 백성들을 대표하는 노래이다, 하나님의 마지막 대접재앙을 앞두고 승리의 노래를 부르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 심판이 지극히 합당함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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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박활석목사